병적증명서에 관한 고찰

Table of Content

병적증명서란 병적사항을 알아볼 수 있는 서류이다. 사실 주민등록초본에도 병적사항이 나오기는 하지만 병적증명서만큼 자세히 나오지 않기 때문에 주로 초본보다는 병적증명서를 많이 발급받는다. 게다가 주민등록초본값은 400원인 반면 병적증명서는 무료니 주로 병적증명서를 많이 발급받는 편이기도 하다. (대신 병적증명서는 팩스민원이라 바로 발급받기는 힘들고 처리시간이 최대 3시간이라는 단점이 있다.)

군복무중이거나 전역한 상태라면 병적증명서로 발급된다. 복무중인 공익근무요원이라면 공익근무요원 복무확인서, 소집해제한 공익근무요원은 병적증명서로 발급된다.

선거철이 되면 가끔 어떤 분들이 선거 후보자들의 병적증명서를 발급받으러 오신다. 몇달 전 치러진 6.2 지방선거 전에 이런 경우가 좀 있었는데 선거철에 병적증명서 신청을 받을때는 용도가 공직자 신고용인지 아닌지 민원인에게 항상 물어봐야 한다.

병적증명서는 팩스민원이라 읍, 면, 동 주민센터에서 바로 발급받기가 힘들다. 이게 싫다면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면 된다. 충북지방병무청 블로그로 가면 무인민원발급기로 병적증명서 발급하는 방법을 자세히 볼 수 있지만 군 운전경력 등 경력사항이 기재된 병적증명서는 무인민원발급기로 발급이 안 된다고 한다. 경력사항이 기재된 병적증명서를 발급받으려면 읍, 면, 동 주민센터에 가서 경력사항이 기재된 병적증명서 팩스민원을 요청하거나 병무청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병적증명서 발급신청을 하면 된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