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A.I.C.O. -Incarnation-

Table of Content

이 글은 브런치에 기고한 글입니다.

과거에 질병 치료 목적으로 주로 쓰이던 의학 기술은 이제 미용, 성형 등을 위해 주로 쓰이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생명공학은 정보기술과 함께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기술에 보수란 없으며 진보만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생명에 대한 윤리적 인식은 기술의 발전을 따라가고 있는 걸까요?

애니메이션 <A.I.C.O. -Incarnation->은 인공생체 연구 중 발생한 대형사고를 막기 위해 봉쇄된 구역으로 향하는 주인공과 그의 일행들의 이야기를 그린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입니다. 제목의 A.I.C.O.는 인공 지능 세포 유기체(Artificial and Intelligent Cellular Organism)의 약자이며 등장인물인 타치바나 ‘아이코’와 발음이 똑같이 읽히기도 합니다.

신의 영역에 도전한 결과

내 몸 무엇…?

인공 유기체 연구를 진행하던 어느 생명공학 연구소에서 세포가 무한 증식하는 ‘버스트’가 발생합니다. 악성 매터라고도 불리는 이 세포는 빠르게 증식하여 주변 협곡까지 잠식해 나갑니다. 악성 매터를 통제할 수 없던 일본 정부는 결국 이 지역을 봉쇄합니다.

그로부터 2년 후, 버스트로 인해 가족을 잃은 소녀 타치바나 아이코는 전학생 칸자키 유야로부터 자신의 몸에 대한 충격적인 사실을 듣게 됩니다. 2년 전 그녀가 교통사고로 사망했을 때 인공 유기체로 만든 몸에 그녀의 뇌를 이식하여 목숨을 구했지만 동시에 버스트가 발생했다는 것입니다. 칸자키 유야는 버스트를 막기 위해선 연구소로 가야 한다며 그녀를 설득합니다. 타치바나 아이코는 혼란스러워 하지만 끈질긴 설득에 의해 칸자키 유야 그리고 다이버 일행과 함께 버스트가 발생한 지점으로 이동합니다.

인공 생명체에 대한 윤리적 판단

나는 인간이 아닌 걸까? / 인간일수도 아닐수도 있습니다.

인공적으로 만든 생명체가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이 생명체는 인간과 모습이 똑같으며 인간처럼 행동합니다. 그렇다면 이 생명체를 인간으로 봐야 할까요?

인공 생명체는 인간이 아니므로 동정할 필요가 없을까요? 인공 생명체는 인간이 아니므로 이를 대상으로 하는 실험은 인체 실험이 아닌 걸까요? 반면 인공 생명체도 인간처럼 감정을 가진 생명체이므로 인간과 다를 바 없는 걸까요? 인공 생명체와 같이 지냈던 기억도 인간과 함께한 추억으로써 간직할 수 있지 않을까요?

이처럼 이 애니메이션에는 인공 생명체를 대하는 대립적인 인식이 나타납니다. 아직 우리 현실에 인간의 모습을 한 인공 생명체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만약 인간과 똑같은 모습을 한 인공 생명체가 존재한다면 우리는 이들에 대해 어떻게 윤리적 판단을 내려야 할까요? 한번쯤 고민해봄직하게 하는 애니메이션입니다.

총평

여러모로 평범한 애니메이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요 해설 (스포일러 주의!!)

[클릭(터치)하여 보기]

마지막 화를 제외하고 등장하는 타치바나 아이코는 진짜 타치바나 아이코가 아닌 타치바나 아이코의 AICO(인공 지능 세포 유기체)입니다. 칸자키 유야는 AICO에게 그녀 본인의 뇌를 인공 유기체로 만든 몸에 이식했다고 밝혔지만 사실 AICO의 뇌는 인공 두뇌입니다. AICO의 눈에 제품번호가 찍혀있는 것이 이를 입증합니다. 안구는 뇌의 일부분이므로 안구에 제품번호가 찍혀있다는 것은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뇌라는 것을 입증하기 때문입니다.

버스트는 유라 토시히데가 타치바나 아이코의 육체와 뇌를 분리하는 수술을 진행하던 도중 발생한 사건입니다. 그녀의 육체는 뇌와 분리되자 공황상태를 일으켜 이상 세포 증식을 통해 악성 매터가 돼버립니다. 역으로 보면, 악성 매터에게 인공 두뇌를 돌려준다는 것은 버스트가 끝난다는 것이 됩니다.

AICO는 두 번째(제2호) 인공 생명체입니다. 첫 번째(제1호) 인공생명체는 몇 년 전 키류 연구소에서 만들어졌습니다. 그 후 원본 인간이 사망하여 1호는 폐기될 뻔했으나 유라 토시히데의 손에 넘어갑니다. 버스트가 일어나 유라 토시히데가 목숨을 잃자 1호에 관한 자료는 모두 폐기… 된 줄 알았으나 키류 연구소의 서버에 이에 관한 자료가 남아있는 듯합니다.

수수께끼의 인물 칸자키 유야의 정체는 바로 고인으로 알려졌던 유라 토시히데입니다. 그는 버스트로 인해 사망했으나 쿠로세 스스무가 집도한 1급 비밀수술에 의해 살아납니다. 그는 인공 생명체 1호의 몸에 자신의 뇌를 이식하여 살아나게 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