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유시민 <역사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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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유시민
출판사: 돌베개
출간일: 2018. 6. 25. (전자책, 종이책 동시 출간)

유시민: 나는 왜 그들이 역사를 썼는지, 무엇의 역사를 서술했는지, 왜 하필이면 그것을 그런 방식으로 이야기했는지 알고 싶어서 귀를 기울였다. 인간과 세상에 대해서 그들이 펼친 생각을 이해하고 그들이 텍스트에 넣어 둔 감정에 공명해보려고 노력했다.

“역사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품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역사를 보는 관점과 서술하는 방법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살폈다.

많은 사람들이 찾는 역사서와 역사가 그리고 역사 서술방식에 대해 설명한 책. 역사의 역사라는 제목은 엄밀히 말하면 역사 서술의 역사를 가리키는 것이며, 여래 책들이 부채꼴 모양으로 펼쳐져 있는 표지는 이런 역사서들을 쭉 펼쳐놓은 모습이다.

 

역사를 표현하는 방법은 스펙트럼과 같은 것

이 책은 기록으로서의 역사 서술 방법이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보여줌으로써 역사 서술 방식은 스펙트럼처럼 다양하게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구전되는 이야기 중 사실일 가능성이 높은 것을 채택하여 기록한 역사가, 역사의 보편 법칙을 찾고자 노력한 역사가, 피지배계층을 역사로 소환한 역사가, 역사에 과학을 결합한 역사가 등등… 다양한 역사가들의 설명을 통해 앞으로 어떤 역사 서술 방식이 등장할지 고찰해보도록 유도하는 듯하다.

또한 사실로서의 역사 기록에 어떤 한계점이 있는지를 설명한다. 객관적이고 보편타당한 기준은 존재할 수 없으며, 말이 아 다르고 어 다르듯 사람의 의도에 따라 같은 텍스트가 다른 의미로 읽힐 수 있기 때문이다. 수많은 문헌과 유물을 수집하고 유적을 탐사한다 해도 그것들은 사실의 단편만을 보여줄 수밖에 없다. 물론 이 방법이 의미없다는 것은 아니다. 역사가 랑케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이런 한계점을 극복하려는 노력과 오류를 수정하려는 시도를 통해 역사학이 발전해왔기 때문이다.

 

서사의 po힘wer

이 책에 따르면, 많은 사람들에게 오랫동안 읽히며 사랑받는 역사서는 사실에 기반을 둔 서사의 힘이 존재한다. 맞는 말이라고 생각한다. 독자가 정서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서사를 만들면 누구나 쉽게 읽고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사실만을 나열한 역사서는 낯선 정보가 많아지면 이해하기 힘들고, 이로 인해 텍스트에 몰입하기 어려워진다.

개인적으로 유시민 작가의 책을 읽고난 후엔 절망스럽다. 이전에 읽었던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에서 유시민 작가는 글쓰는 방법을 아무리 공부해도 내면에 표현할 가치와 감정이 없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고 주장한다. <역사의 역사>에서는 많은 사람들에게 읽히고 사랑받는 텍스트의 힘은 서사에서 나온다고 한다. 하지만 나는 서사를 표현할 내면의 감정과 이야기가 거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시민 작가의 책을 찾아 읽고있는 건 왜일까…

 

아래는 책을 읽은 후 습득한 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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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로도토스: <역사>

  • 투키디데스와 함께 서양사의 창시자로 여겨짐
  • 그리스와 페르시아에 대해 공평하게 서술
  • 구전되는 이야기를 기록하며 누가 말했는지를 명시

투키디데스: <펠로폰네소스 전쟁사>

  • 아테네와 스파르타가 대립한 펠로폰네소스 전쟁사에 대해 서술
  • 구전되는 이야기 중 사실일 가능성이 높은 것을 채택하되 누가 말했는지는 명시하지 않음

사마천: <사기>

  • 최초로 기전체 서술 방식을 도입
  • “태사공은 말한다.” 라는 문장을 덧붙이며 주관적 해석을 최대한 분리

이분 할둔: <역사서설>

  • 수많은 왕조를 통해 역사의 보편 법칙을 찾고자 노력
  • 아싸비야1)의 적고 많음에 따라 왕조가 흥망성쇠한다고 주장
  • 이단이라는 의심을 피하고자 알라에 대한 종교적 찬미를 자주 가미한 것으로 보임

  1. 아싸비야(아사비야): 집단 내부에 형성되는 유대감, 연대의식, 집단의식

랑케

  • 역사를 있는 그대로 서술
  • 역사적 사실에서 이야기를 끌어내지 않아 무미건조하고 단호한 느낌
  • 몇몇 오류를 범했지만 오히려 그의 오류가 그를 돋보이게 함
    • 물질은 진보하지만 도덕과 정신은 진보하지 않는다는 오류
    • 공화제는 파괴적 경향이 있으므로 앞으로도 군주제가 존속할 것이라는 오류
    • 그의 오류를 반박, 수정함으로써 역사학이 발전함
  • 랑케의 역사 이론은 역사가에게 도피처를 마련
    • 지나간 시대에 대해 탐사하는 것으로 현실에 끌려다니지 않아도 되기 때문

마르크스: <자본론>

  • 피지배 계층을 역사의 무대로 소환하여 계층 간 대립과 착취의 역사를 끝내려 함
  • 사회 변화를 일으키는 동력에 집중
  • 역사종말론을 주장

박은식: <한국통사>, <한국독립운동지혈사>

  • <한국통사>에서는 조선의 신분 제도를 받아들이는 듯한 유학자로서의 모습을 보여줌
  • 반면 <한국독립운동지혈사>에서는 동학혁명이 계급 제도를 타파하려 한 평민의 혁명이라고 주장하며 민주주의자로서의 모습을 보여줌
  • 역사가의 생각도 끊임없이 변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

신채호: <조선상고사>

  • 조선의 정신을 살리기 위하고자 노력
  • 사대주의적인 역사가인 김부식, 김춘추, 김유신 등을 비판

백남운: <조선사회경제사>, <조선봉건사회경제사>

  • 한민족의 역사도 세계 문명의 보편적 발전 경로인 원시사회-노예사회-봉건사회-자본주의사회 순으로 발전했다는 것을 강조(조선 역사 4단계 발전론)
  • 그는 민족해방 투쟁의 수단 및 일제의 조선특수사회론에 대응할 수단으로 마르크스주의를 받아들였을 가능성이 큼

에드워드 H. 카

  • 역사가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작업하는 지에 대해 초점을 둠
  • 역사가들은 사회적 환경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당시 시대배경을 고려하며 역사책을 읽어야 함
  • 역사란 역사가와 사실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의 과정이며 현재와 과거의 끊임없는 대화

토인비: <역사의 연구>

  • 살아있거나 소멸한 모든 문명을 탐사한, 이른바 문명의 백과사전
  • 문명이란 외부 환경 변화에 도전하여 성공한 산물
  • 새로운 창조적 소수자가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메메시스2)를 복원하지 못한다면 문명의 존속이 위태해짐

2) 메메시스: 비창조적 다수자가 창조적 소수자를 따르는 현상

제레미 다이아몬드: <총, 균, 쇠>

  • 역사학과 과학을 결합
  • 대륙 간 문명 발전 격차의 원인을 찾는 데 초점을 맞춤
    • 유럽인이 나머지 세계를 정복하고 현대 사회의 부와 권력을 장악한 것은 원래부터 뛰어난 능력이 있어서가 아니라 우연히 그에 유리한 환경을 만난 덕분

유발 하라리: <사피엔스>

  • 사피엔스가 자연선택의 지배에서 벗어나 지적 설계의 원리가 통용되는 새로운 역사의 단계로 넘어가려함을 진단
  • 약 7만 년 전 발생한 인지혁명3)을 역사의 출발점으로 봄
  • 농업혁명은 역사의 최대 사기였다는, 기존의 고정관념을 깨트린 새로운 관점을 제시
    • 농업혁명 이후의 농부가 수렵채집인보다 행복했다고 할 수 없음
    • 생물의 진화적 성공은 그 개체의 행복을 보장하지 않는 다는 것을 가리킴

3) 인지혁명: 새로운 사고방식과 의사소통 방식의 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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