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기동전사 건담 내러티브(NT)

Table of Content

이 글은 브런치에 기고한 글입니다.

애니메이션 <기동전사 건담 내러티브>는 주인공 요나 바슈타가 어렸을 적 친구인 리타 베르날 그리고 유니콘 건담 3호기 페넥스를 쫓는 이야기를 그린 극장판 애니메이션입니다. 원래 2019년 5월 24일 메가박스에서 개봉하면 볼 계획이었지만 어찌 된 영문인지 개봉이 취소돼버리는 바람에 애니메이션 스트리밍 사이트인 라프텔을 통해 보게 되었습니다.

건담 우주세기를 잇는 애니메이션이다 보니 우주세기와 관련된 배경지식을 알고 보는 게 좋습니다. <기동전사 건담(퍼스트 건담)>에 등장하는 콜로니 낙하, <기동전사 Z 건담>에 등장하는 세력인 티탄즈와 에우고 그리고 주요 사건인 그리프스 전역 정도는 무엇인지 알면 스토리를 이해하는 데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기동전사 건담 UC>의 후속작이다 보니 미리 챙겨 보는 게 좋습니다. 뉴타입과 사이코 프레임의 개념까지 알고 있다면 더 좋습니다.

미래를 예견한 세 아이들의 비극

왼쪽부터 요나(주인공), 미셸, 리타

요나 바스타(주인공): 네가 새가 된다면 나도 새가 될게!

주인공인 요나 그리고 미셀은 리타의 예견 덕분에 지온의 콜로니가 지구로 낙하할 것임을 알게 됩니다. 세 아이들은 이 사실을 알려 수많은 사람들의 생명을 구한 후 기적의 아이들로 불리게 됩니다. 그러나 이 아이들 모두 콜로니 낙하로 인해 부모를 잃고 전쟁고아가 됩니다.

이후 그리프스 전역1)과 라플라스 사변2)을 지나 요나는 지구연방군에 입대하였고 미셀은 루오 상회의 일원이 되어 정재계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행방불명된 리타를 찾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요나는 내러티브 건담에 탑승하여 라플라스 사변 이후 본격적으로 등장한 유니콘 건담 3호기 페넥스를 쫓습니다. 이들이 쫓고 있는 리타와 페넥스는 서로 어떤 관련점이 있는 걸까요?


1) 그리프스 전역: <기동전사 Z 건담>에서 지구연방군 내 세력인 에우고와 티탄즈 간에 벌어진 전쟁
2) 라플라스 사변: <기동전사 건담 UC>에서 라플라스의 상자의 소유권을 두고 벌어진 전쟁

유니콘에 비하면 글쎄…

잘 만들긴 했는데 뭔가 아쉬워…

아무래도 애니메이션 <기동전사 건담 UC> 직후의 스토리를 다루다 보니 <기동전사 건담 UC>와 비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단도직입적으로 말하자면… <건담 UC> 보다는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작화가 뛰어난 전투 씬이 많았던 <건담 UC>와 달리 <건담 내러티브>는 이에 비해 전투 씬이 평범해 보입니다. 판넬의 역동적인 모습을 잘 표현한 크샤트리아의 첫 등장과 그 판넬을 때려 부수는 유니콘 건담의 전투, NT-D 시스템이 발동한 유니콘 건담이 크샤트리아를 궁지로 몰아넣는 장면, 시난주(풀 프론탈의 모빌슈트)와 제너럴 레빌(지구연방군 소속 함선) 간의 전투 씬 등 <건담 UC>에서 본 모빌슈트 전투 씬은 지금까지 본 메카닉 애니메이션 중 단연 최고였습니다. 그런데 전작이 너무 훌륭했던 탓일까요. <건담 내러티브>는 분명 잘 만든 애니메이션이지만 <건담 UC>에 비하면 전투 씬 퀄리티가 아쉽습니다.

보는 내내 <건담 UC>에서 등장했던 인물들의 생김새(얼굴)를 의도적으로 감추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마치 관객들에게 ‘이 인물이 누군지 당연히 알고 있겠지?’라고 묻는 느낌입니다. 마지막 장면에선 <건담 UC>의 주인공인 버나지 링크스의 얼굴조차도 제대로 보여주지 않고 끝납니다. <건담 UC>를 본 입장에선 조금 신경 쓰이고 말았으나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이 애니메이션을 봤다면 꽤 답답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세 아이들이 세운 계획이 뒤틀려 주인공과 히로인이 헤어진 후 재회하는 스토리도 좋았고 사와노 히로유키의 OST도 호평받을만합니다. OST 수록곡인 <VigilaNTed>의 가사는 주인공과 히로인이 서로에게 감정을 노래하는 것 같습니다. 엔딩 곡인 <Narrative>도 듣기 아주 좋은 곡입니다. 사실 사와노 히로유키의 OST는 <건담 UC>에서뿐만 아니라 다른 애니메이션에서도 믿고 듣는 수준이지요.

총평

못 만든 애니메이션은 절대 아니지만 <기동전사 건담 UC>에 비할 바는 못 되는 애니메이션이라고 생각합니다. <건담 UC>에게 졌지만 잘 싸웠다 정도의 느낌(?) 졌잘싸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