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알못 파이썬: 0. 개발환경 구축

Table of Content

파이썬을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파알못이라 이상하거나 틀린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파이썬 설치

https://www.python.org/downloads 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합니다. 참고로 MacOS의 경우 설치되는 경로는 /Library/Frameworks/Python.Framework입니다.

Hello World!

파이썬에서 Hello World!를 찍는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app.py
print("Hello World!")

위와 같이 코딩 후 python3 app.py 명령어로 실행합니다.

VSCode 설치 및 환경설정

https://code.visualstudio.com 에서 파이썬 코딩을 위한 Visual Studio Code를 설치합니다.

Python 익스텐션 설치

VSCode 익스텐션 메뉴에서 python이라고 검색하여 검색결과 최상단에 있는 Python(ms-python.python) 익스텐션을 설치합니다. 이 익스텐션은 파이썬 코드의 인텔리센스, 디버깅, 코드 포매팅 기능 등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이 익스텐션을 사용하면 파이썬 코드 편집기에서 잠재적 오류를 표시하고 찾을 수 있는 린팅(Linting)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Python 확장을 설치하면 Pylint 설치 창이 뜨는데 이 때 설치를 해주면 됩니다.

린팅 기능이 활성화되면 코드 작성시 에러 또는 경고 부분에 밑줄 표시되며 이 밑줄에 마우스 포인터를 가리키면 문제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Command + Shift + M 단축키로 문제 창을 열어 에러 또는 경고를 볼 수도 있습니다.

print "Hello World" # 이 코드는 파이썬 2 버전에선 유효 but 3에선 유효하지 않음

Code Runner 익스텐션 설치

VSCode Code Runner 익스텐션을 설치하면 파이썬 소스코드 파일을 저장한 후 Control + Option + N 키를 눌러 실행결과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MacOS의 경우 Code Runner를 기본 설정으로 사용 시 Python 2 버전을 참조하게 됩니다. Code Runner 사용 시 python -u "코드파일명"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python이 아닌 python3로 실행되도록 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pythonpython3으로 수정해주어야 합니다. 덤으로 Code Runner 실행 시 VSCode 내 터미널에서 실행되도록 설정해보겠습니다.

설정 화면(단축키: Command + ,)으로 들어가 다음과 같이 settings.json 파일을 수정해줍니다.

  • settings.json
{
  // Code Runner 실행 시(Control + Option + N) 터미널에서 실행토록 설정
  "code-runner.runInTerminal": true,
  // "code-runner.executerMap" 입력 시 여러 언어들에 대한 실행 명령 설정이 자동 입력됨
  "code-runner.executorMap": {
    "python": "python3",
    // 다른 언어들은 생략...
  }
}

파이썬 코드 포멧: PEP

PEP는 Python Enhancement Proposals 의 약자로 파이썬을 개선하기 위한 제안서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http://pythonstudy.xyz/python/article/6-Python-코딩의-기초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ython 익스텐션 설치 후 Autopep8 Formatter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설치하겠냐는 창이 뜨는데 이 때 설치를 해주면 됩니다.

명령 팔레트(Command + Shift + P)에서 문서 서식(Format Document)을 선택하면 PEP8 코딩 스타일로 코드가 정리됩니다. 참고로 VSCode 설정 메뉴에서 Editor: Format On Save 설정이 체크되어 있으면 파일 저장 시 설정된 코딩 스타일로 코드가 정리되어 저장됩니다.

파이썬의 여러가지 구현(Implementation)

파이썬에는 여러 가지 구현이 있습니다. 이 중 CPython는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파이썬입니다. Jython은 Java로 작성되었으며 마찬가지로 IronPython은 C#으로 작성된 파이썬 구현입니다.

이론적으로 파이썬의 여러 구현들은 같은 코드를 실행해도 서로 같은 결과가 나와야 하지만 실제로 항상 그렇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가지 파이썬 구현들을 선택하여 사용하는 이유는 바로 사용 목적에 있습니다. Jython은 Java 코드를 재사용할 수 있으며 마찬가지로 IronPython은 C# 코드를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