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기생충》 무대탐방(성지순례)

Table of Content

이 글은 브런치에 기고한 글입니다.

영화 《기생충》은 백수로 살아가던 기택(송강호)의 가족들이 박 사장(이선균)의 집에 들어가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를 그린 블랙 코미디 영화입니다. 가난한 자는 선하고 부자는 악하다는 프레임을 깨고 돈으로 사람의 선악을 판별할 수 없음을 역설적으로 보여 준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영화 《기생충》에 등장하는 실제 장소는 전북 익산에 있는 원광대학교병원과 전주에 있는 TEAM PC방을 제외하면 대부분 서울에 있습니다. 박 사장의 저택은 전북 전주영화종합촬영소에 세트장으로 지어졌으나 지금은 철거되었습니다.

돼지슈퍼

민혁: 네가 내 대신 얘(다혜) 과외 선생님좀 해주라.

돼지슈퍼는 기우(최우식)의 친구인 민혁(박서준)이 유학을 떠나기 전 본인이 맡고 있던 학생의 영어 과외를 대신 해줄 것을 제안한 장소입니다. 본격적인 이야기가 시작되는 곳인 셈입니다.

영화에서는 우리슈퍼라는 명칭으로 등장하지만 실제 명칭은 돼지쌀슈퍼입니다.

돼지슈퍼 근처 계단길

기정(박소담)은 우리슈퍼(돼지슈퍼)에서 과일을 산 후 오른쪽에 있는 계단길을 향해 걸어갑니다.


애니메이션 《너의 이름은.》의 스가 신사 계단 느낌이 살짝...

스카이피자

피자시대 사장: 박스 4개 중 1개는 불량이란 거지.

기택(송강호)의 가족들은 피자 박스를 접는 부업을 하면서 간간이 생계를 이어나갑니다. 그런데 박스 4개 중 1개 꼴로 불량이라 돈을 제대로 받지 못하지요.

영화에서는 피자시대라는 명칭으로 나오지만 실제 상호명은 스카이피자입니다. 혼자 가서 피자를 다 먹고 오기도 좀 그렇고, 포장해서 집에 가져가자니 거리가 멀어서 내부엔 들어가보지 않고 외부 모습만 촬영해봤습니다. 8ㅅ8

성북구 주택가

기정: 제시카 외동딸 일리노이 시카고, 과 선배는 김진모 그는 네 사촌

성북구 주택가는 민혁(박서준)의 과외 제안을 수락한 기우(최우식)가 박 사장의 저택에 가는 길로 등장합니다.

이곳은 실제 거주지이므로 무대탐방 시 조심해야 합니다. 참고로 박 사장의 저택은 이곳에 존재하지 않으며, 전주영화종합촬영소에 세트장으로 지어졌다가 지금은 철거되었습니다.

Cafe April 및 헤어살롱

기택: 오~ 너는 계획이 다 있구나?

Cafe April과 헤어살롱은 기정(박소담)이 박 사장의 기사와 차를 타고 가다가 창 밖 풍경으로 보이는 장소입니다.

기사식당(있었는데요. 없었습니다…)

기우: 아버지, 우리가 기사식당에서 밥을 먹고 있네요. 하필이면?
기택: 그러게, 기사식당. 많이들 먹어라. 실컷!
충숙: 네가 왜 생색을 내냐? 밥은 얘들이 사는데?
기택: ……

기사식당은 기우가 첫 과외를 마친 후 가족들끼리 모여 식사를 한 곳입니다.

이곳은 2018년엔 존재했으나 지금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여러모로 아쉽습니다. 8ㅅ8


지금은 다른 식당으로 바꼈습니다.

원광대학교병원

기택: 참으로 시의적절하다.

원광대학교병원은 박 사장 저택의 가정부인 문광(이정은)이 알레르기 진료를 받기 위해 방문한 곳입니다. 여기서 기택(송강호)이 문광을 발견하며 새로운 사건이 벌어지게 됩니다.

이곳만 서울이 아닌 전북 익산에 있습니다. 건물 1층 로비에 기생충 촬영지 안내 홍보물이 세워져 있어 위치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문광과 기택이 실제로 앉았던 의자도 표시되어 있습니다.

롯데몰 은평점

기택: 사모님. 제 뒤에 보이는 이 분 혹시…

롯데몰 은평점은 연교(조여정)와 기택(송강호)이 장을 보기 위해 방문한 곳입니다. 여기서 기택은 연교에게 무언가를 보여주며 새로운 사건이 벌어집니다.

영화에 등장하는 주차장은 롯데몰 8층에 있습니다.


실제 장면과 위치를 다르게 찍었었네요...

자하문터널

기택: 부자인데 착하다니까?
충숙: 부자니까 착한거지.

자하문터널은 기택의 가족들이 처절하게 비를 맞으며 집으로 돌아오는 장면에서 등장한 터널입니다. 기택 가족의 신분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곳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비가 내렸을 때 이곳 사진을 찍었다면 더 좋은 사진이 나왔을 것 같습니다. 여담으로, 이곳에 가기 전엔 명칭이 하문터널 인줄 알았으나… 하문터널이 맞습니다. (……)

도닥다리

기택: 우리 식구들 말고 아무도 모르지? 무슨 일이 있었는지? 그러니까 아무 일도 없었던 거야. 알겠어?

도담다리는 기택의 가족들이 자하문 터널을 지나 방문하는 곳입니다. 여기서 기택의 가족들은 엄청난 위기에 봉착하게 되지요.

올가 방이점

연교: 자긴 알잖아. 내 요리실력.

올가 방이점은 연교(조여정)의 아들 다송(정현준)의 생일파티를 위한 식료품을 사기 위해 방문한 곳입니다.

가보지 못한 곳

TEAM PC방

기택: 이야~ 서울대학교 문서위조학과 뭐 이런거 없나?

기우: 아버지, 전 이게 위조나 범죄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저 내년에 꼭 이 대학 갈 거거든요.

TEAM PC방은 기정(박소담)이 기우(최우식)의 재학증명서를 위조한 곳입니다.

전주영화종합촬영소

전주영화종합촬영소에 박 사장의 저택을 촬영하기 위한 세트장이 있었는데요. 없었습니다…

더클래스효성 송파전시장

더클래스효성 송파전시장은… 약간 스포일러를 하는 게 될 수 있어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건국대학교 실내체육관

기택: 너, 절대 실패하지 않는 계획이 뭔지 아니? 무계획이야. 무계획

건국대학교 실내체육관은 기택의 가족들이 재해를 겪은 후 숙식을 하게 되는 장소입니다.

VANGUARD WINE

VANGUARD WINE은 연교(조여정)의 아들 다송(정현준)의 생일파티를 위한 와인을 사기 위해 방문한 곳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