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OS에서 내장 및 외장 그래픽 유동적으로 전환하며 사용하기

Table of Content

외장 그래픽 프로세서가 달린 맥북을 쓰다 보면 어느 순간 배터리 잔량이 빠르게 소모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내장 그래픽 프로세서가 외장 그래픽 프로세서로 전환되어 배터리 소모가 두 배 이상 빨라지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일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단순한 작업을 하고 있음에도 외장 그래픽 프로세서가 배터리를 쓸데없이 쪽쪽 빨아먹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 Mac에 관하여' 메뉴에서 그래픽 프로세서가 Intel만 뜨면 내장 그래픽 프로세서가, Radeon까지 뜨면 외장 그래픽 프로세서가 실행 중인 것입니다.

이 문제를 방지하려면 내장 그래픽 프로세서만 사용하도록 강제 설정해야 합니다. gfxCardStatus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강제로 내장 혹은 외장 그래픽 프로세서만 사용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프로그램은 업데이트 된 지 너무 오래된 것도 있고… 배터리 사용 환경에 따라 유동적으로 설정을 할 수 없습니다. 비싼 돈 주고 산 맥북 프로의 외장 그래픽 프로세서를 아예 안 쓰자니 그럴거면 굳이 왜 샀나 싶기도 하고(?) 그렇다고 내장 및 외장 그래픽 프로세서를 수동으로 바꿔가며 쓰자니 너무 귀찮습니다.

여기서는 MacOS의 터미널 명령어를 사용하여 충전중이지 않을 땐 내장 그래픽 프로세서를, 충전중일 땐 외장 그래픽 프로세서를 사용하도록 설정하는 법을 알아봅니다.

MacOS 그래픽 프로세서 전환 설정 명령어

이 내용은 How to Force Your MacBook Pro to Use Its Discrete Graphics Card When It’s Plugged In 글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터미널에서 sudo pmset -b gpuswitch 0 명령어와 sudo pmset -c gpuswitch 1 명령어를 실행하면 끝납니다. 이 명령어는 각각 배터리가 충전 중이지 않을 땐 내장 그래픽 프로세서만을, 충전 중일 땐 외장 그래픽 프로세서만을 사용하도록 설정합니다.

참고로 위 명령어의 -b 스위치는 배터리(Battery)를 가리키며, -c 스위치는 충전(Charge)을 가리킵니다. 숫자 0은 내장 그래픽 프로세서를, 1은 외장 그래픽 프로세서를 가리킵니다. 그리고 -a 스위치는 모두(All at once)를, 2는 자동 전환을 가리킵니다. 따라서 이를 조합하면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 배터리 사용 중일 때 내장 그래픽 프로세서만 사용
$ sudo pmset -b gpuswitch 0

# 배터리 사용 중일 때 외장 그래픽 프로세서만 사용
$ sudo pmset -b gpuswitch 1

# 배터리 사용 중일 때 내장 및 외장 그래픽 프로세서 간 자동 전환
$ sudo pmset -b gpuswitch 2
# 배터리 충전 중일 때 내장 그래픽 프로세서만 사용
$ sudo pmset -c gpuswitch 0

# 배터리 충전 중일 때 외장 그래픽 프로세서만 사용
$ sudo pmset -c gpuswitch 1

# 배터리 충전 중일 때 내장 및 외장 그래픽 프로세서 간 자동 전환
$ sudo pmset -c gpuswitch 2
# 배터리 사용 또는 충전 중일 때 내장 그래픽 프로세서만 사용
$ sudo pmset -a gpuswitch 0

# 배터리 사용 또는 충전 중일 때 외장 그래픽 프로세서만 사용
$ sudo pmset -a gpuswitch 1

# 배터리 사용 또는 충전 중일 때 내장 및 외장 그래픽 프로세서 간 자동 전환(MacOS 기본값)
$ sudo pmset -a gpuswitch 2
에 게시됨

댓글 남기기